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사자성어 대기만성의 뜻과 대기만성형 인물은 누가 있을까요?

by 메이쓴 2024. 3. 4.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장성어 중에 대기만성의 뜻과 예문에 대해 한번 알아볼께요.

대기만성은 한자로 큰대(大) 그릇기( ) 늦을 만(晩) 이룰성(成) 으로 ' 大 成 ' 입니다.

이 한자어의 뜻으로는 큰 사람이 되기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대기만성 사자성어의 유래는 삼국시대 위나라 최림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는데,

최림은 외모와 인품이 모두 부족해서 나랏일을 다스리는 높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았고,

사람들은 최림을 무시하고 깔봤으나 최림의 엄마는 믿고 응원을 해줬습니다.

반응형

결국 최림은 응원에 힘입어 나랏일을 하는 황제를 보조하는 상공가운데 한사람이 되었습니다.

이때 최염은 '큰 솥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법이네, 큰 인물도 크게 성공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네'에서 대기만성이 유래되었습니다.

이렇게 대기만성 형으로 성공한 사람은 누가 있을까요?

가장 손꼽히는사람은 아이젠하워 입니다.

아이젠하워는 맥아더 장군과 동시대에 육군 사관학교를 졸업했지만 맥아더장군이 50세 나이에 대장으로 승급 했고 육군참조총장일때도 하이젠하워는 그의 참모 였습니다.

출처 : 두산백과

하지만 아이젠하워는 엄청난 노력으로 1942년에 소장을 거쳐 1944년에는 맥아더와 함께 원수로 승징했습니다.

맥아더가 트루먼 대통령과 불화로 폐업장군이 되는 반면 아이젠하워는 부단한 노력으로 미국 34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어 8년 동안 미국 대통령을 역임 했습니다.

이처럼 인생은 마라톤같아서 전반에 잘 달리는 사람이 있고, 후반에 잘 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부단한 노력을 통해 후반에 잘 달리는 사람이 대기만성형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